GIB 통합검색
통합검색 닫기
맨위로
GIB소식
GIB소식
GIB소식 > GIB뉴스
GIB 뉴스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산업용 헴프 특구, 우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
등록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글번호
7273
작성일
2022-08-04
조회
397
2022년 08월 04일(목)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산업용 헴프 특구, 우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하 '연구원')의 경북 산업용 헴프(대마) 특구가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특구,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와 더불어 2021년 3대 우수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됐다.

정부는 4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1~4차 규제자유특구 24개를 대상으로 2021년 운영성과평가를 진행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북 산업용 헴프 특구는 3차 지정 특구 중 가장 먼저 실증에 착수했고, 역외기업 특구 내 이전(18개사), 고용창출 72명, 안동과학대 바이오헴프학과 신설 등 인력양성에 노력했다는 게 우수특구 선정 이유다.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특구는 현대 로보틱스·두산 로보틱스·LG 전자·한화 기계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하며 특구 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3천억 원 규모의 국가로봇테스트 필드 혁신사업 유치에 성공하는 등 대구가 로봇산업의 허브로 발전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특구는 총 1조7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연관기업 집적화를 유도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분양률 100%를 달성했다. 더불어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등 3개 규제법령 개정을 이끌어 내며 정부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정부는 특구가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규제자유특구 고도화 방안'도 내놓았다. 구체적으로는 특구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광역지자체(시·도)로 한정됐던 특구 신청 자격을 기초지자체(시·군·구)와 초광역 특별 지자체(부울경 특별연합)까지 확대한다.

분야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유사분야 특구간 협의체'도 구축된다. 이를 통해 기술협력·정보공유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안전성 검증완료 후 규제 소관부처의 '법령개정 계획'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규제 소관부처와 법령정비 협업도 강화한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