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B 통합검색
통합검색 닫기
GIB소식
GIB소식
GIB소식 > GIB뉴스
GIB 뉴스
헴프 부산물을 활용한 항당뇨 조성물 특허 취득!
등록인
강민규
글번호
7038
작성일
2022-05-10
조회
69
2022년 05월 10일(화)
헴프 부산물을 활용한 항당뇨 조성물 특허 취득!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대마산업총괄지원단(이하 지원단)은 헴프 부산물을 활용한 2건의 특허권 「헴프 줄기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과 「헴프 뿌리 추출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을 취득하였다.
‘헴프(Hemp)’는 환각 물질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 함유량이 0.3% 이하인 산업용 대마를 지칭한다. 국내에서는 마약류로 구분되는 대마초와 산업용 대마인 헴프를 구분하지 않고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대마를 규제하고 있다. 다만 껍질을 벗긴 종자(種子), 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의 줄기와 그 제품은 예외로 두고 있다.
지원단은 경상북도와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헴프의 고부가가치화 및 산업화를 위한 자체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현행 규정 내에서 활용이 가능한 부위인 헴프의 줄기와 뿌리의 추출물에 항당뇨 효능이 있음을 발견하여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특허 등록을 완료하였다.
이에 따라 헴프의 줄기와 뿌리를 식품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기업과 협력하여 식품원료목록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원단은 영남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포항테크노파크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헴프의 유효성분인 칸나비디올(CBD)과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이 COVID-19 바이러스(SARS-CoV-2)에 대하여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음을 발견하여 2021년 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해당 연구에서 CBD, THC가 COVID-19 바이러스의 번역과정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을 악화시키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감소시키며, COVID-19 감염 환자 치료에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현재 지원단에서는 경북의 헴프 산업화 추진을 위하여 헴프 유효성분의 추출·분리, 헴프 유효성분 라이브러리 구축 및 기능성 평가 실험을 통한 효능 검증 등 자체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또한 산·학·연·관 협력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연구 추진 및 기업, 농민, 학계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여론 수용 및 현장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인 ‘헴프 산업’의 기반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 중이다.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한진관 원장은 “헴프는 백신과 함께 경상북도를 이끌어가는 바이오산업의 양대 축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대마의 고장인 경상북도 안동에 헴프 산업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 0개